June 29, 2025 . 매릴랜드브니엘교회 [2025-06-29] 브니엘 칼럼 | 우리를 위해 싸워주시는 하나님
본문
“너희보다 먼저 가시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 (신명기 1장 30절)
‘사상누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모래 위에 쌓은 집’이라는 뜻입니다. 기초가 약하기 때문에 겉으론 멀쩡해 보여도, 큰 비나 센 바람이 불면 무너지기 쉽습니다. 기초가 약한 우리의 믿음/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수백 년 동안 노예생활 하던 이집트 땅에서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탈출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허락하신 땅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한 행진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오랫동안 이집트에서 노예생활을 하는 동안, 가나안 땅에는 이미 다른 사람들이 들어와 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나안에 들어가려면, 큰 전쟁이 불가피한 상황이었습니다.
정탐을 마치고 온 선발대의 의견은 매우 부정적이었습니다. 아모리 족속 아낙 자손들의 전투력은 매우 강하고, 소위 피지컬이 이스라엘 사람들보다 훨씬 뛰어났습니다. 오랜 노예생활과 광야생활로 지친 이스라엘 사람들은 전쟁을 시작하기도 전에 이미 실망이 가득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내온 것 그들의 계획과 능력대로 다 되었던가요?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을 극적으로 탈출한 것, 홍해를 건넌 것, 사막에서 40년 동안 굶주리지 않고 가나안 땅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그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그 분의 은혜가 아니었던가요?
위기 가운데 원망하고 불평만 하던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모세가 이렇게 외칩니다. “그들을 무서워하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보다 먼저 가시는 너희의 하나님께서…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 아들을 안는 것같이 너희를 보호해 주실 것이다”(신명기 1장 29-31절)
지금까지 우리를 인도하신 하나님께서, 앞으로도 우리보다 먼저 행하시며, 우리를 위해 함께 싸워 주시고, 우리를 끌어안아 보호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이 약속의 말씀 굳게 붙잡고, 삶 속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진정한 크리스찬입니다.
브니엘교회 윤병철 목사
- 이전글[2025-07-06] 브니엘 칼럼 | 신앙훈련의 핵심이 무엇인가 25.07.06
- 다음글[2025-06-22] 브니엘 칼럼 | 굽은 판단을 하지 말라 25.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