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y 27, 2025 . 매릴랜드브니엘교회 [2025-07-27] 브니엘 칼럼 | 믿음의 릴레이 – 바톤 터치의 중요성
본문
“후일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증거와 규례와 법도가 무슨 뜻이냐 하거든” (신명기 6장 20절)
교회에 출석하시는 아버지 어머니들께서 자녀 세대들, 즉 젊은 세대들이 교회를 많이 떠난다며 안타까워 하십니다. 실제로 한국교회에 꽤 오래전부터 벌어지고 있는 현상입니다. 과거에 비해 주일학교 어린이와 중고등부 학생의 수가 전체적으로 크게 감소하고 있고, 특별히 부모로부터 독립이 가능한 대학생이나 직장인이 되면, 교회를 떠나는 비율은 현저히 높아집니다.
과거 부모님들 세대보다 훨씬 좋아진 교회건물, 주일학교 교재, 교육 인프라 등을 갖추고 있지만, 왜 아이들은 교회를 떠날까요? 물론 여러 가지 요인을 분석해서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아야겠지만, 구약성경 신명기 6장 20절 말씀에서 우리는 매우 중요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들이 너에게 묻기를,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증거와 규례와 법도가 무슨 뜻이냐 하거든…(20절)” 그렇습니다. 자녀들이 ‘하나님에 대해, 복음에 대해, 어머니 아버지가 경험한 예수님에 대해’ 물으면, 자신이 깨달은 ‘하나님/예수님/복음에 대해서’ 답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문제는 크리스찬 가정에서조차, 이런 신앙적인 대화가 거의 없다는 것이고, 더욱 심각한 것은 ‘뭐라 답해야 할지’ 준비가 안 된 부모님들도 꽤 많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면서도 좋은 건물과 시스템을 갖춘 대형교회에 가서, 일주일에 1-2시간 아이들을 맡겨 놓으면, 자녀들 신앙이 저절로 성장할 것이라 기대하는 분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성경에서는 ‘자녀들이 신앙적인 질문을 할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부모의 신앙고백과 영적 간증들을 준비해두라고 당부하십니다. 신앙은 좋은 건물과 시스템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 먼저 믿고 깨달은 복음을 진심으로 전할 때, 믿음의 릴레이가 시대와 지역을 초월하여 계속되는 것입니다. 복음의 스피커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브니엘교회 윤병철 목사
- 이전글[2025-08-03] 브니엘 칼럼 | 복 받기를 원하면서도... 25.08.03
- 다음글[2025-07-20] 브니엘 칼럼 | Real-Time Connection 25.0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