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ober 05, 2025 . 매릴랜드브니엘교회 [2025-10-05] 브니엘 칼럼 | True Christian – 절제와 충성의 사람들
본문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라” (신명기 17장 17절)
이스라엘 민족이 아직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전… 향후 이스라엘의 왕이 될 사람에게 남기셨던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군사와 말을 많이 두지 말고, 병마(군사와 말)을 얻으려고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 것이며, 아내를 많이 두지 말고, 은과 금을 많이 쌓아두지 말라…”(17장 16-17절)
그러나 실제로 이스라엘의 왕위에 오른 사람들 중에, 이 약속을 신실하게 지킨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누구는 군사적 야망에 무너지고, 누구는 여색에 무너졌고, 어떤 이들은 재물에 걸려 넘어졌습니다.
강함과 풍요로움 자체가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면, 부와 권력을 누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돈과 힘이 생겼을 때, 하나님을 더 멀리 하고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하나님 없어도 내가 가진 돈과 힘으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다는 교만한 마음이 자리잡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오늘 우리가 ‘왕들에게 명령하셨던 하나님의 가르침’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우리도 지금 많은 것을 누리며.. 과거보다 풍요롭게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없어서 못하는 것보다, 누릴 수 있고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은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에게 힘이 있을 때 남용하지 않고 절제하며, 돈이 있을 때 오히려 돈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 얼마든지 쾌락을 즐길 수 있지만, 유혹을 이겨내며 하나님을 따르는 사람을 주님께서 오늘도 찾고 계십니다. 어찌할 수 없어서 하나님을 따르는 것보다,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절제하며 충성할 수 있기를 간절히 소원합니다.
메릴랜드 브니엘교회 윤병철 목사
- 다음글[2025-09-21] 브니엘 칼럼 | 빈부와 갑을을 뛰어 넘으려면 25.0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