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라” (신명기17장17절)이스라엘 민족이 아직 가나안 땅을 정복하기 전…향후 이스라엘의 왕이 될 사람에게 남기셨던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군사와 말을 많이 두지 말고,병마(군사와 말)을 얻으려고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 것이며,아내를 많이 두지 말고,은과 금을 많이 쌓아두지 말라…”(17장16-17절)그러나 실제로 이스라엘의 왕위에 오른 사람들 중에,이 약속을 신실하게 지킨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누구는 군사적 야망에 무너지고,…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하겠으므로내가 네게 명령하여 이르노니 너는 반드시 네 땅 안에 네 형제 중곤란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 (신명기15장11절)인간 사회에는 항상 빈부의 격차가 존재해왔고,갑을 관계가 형성되어 왔습니다.그래서 구약성경 신명기15장에서도,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한다…”라는 말씀이 언급됩니다.신명기 말씀은 오랫동안 이집트 노예로 핍박 받던 이스라엘 민족이,하나님의 극적인 인도하심으로 노예로부터 해방되어,자유와 풍요의 땅 가나안으로 들어가게 되는 극적인 내용을 다룹…
“네 손으로 수고한 모든 일로 말미암아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즐거워하되” (신명기12:18b)‘하면 된다,할 수 있다’과거에 학교 교실이나 회사 사무실에 종종 걸려 있던 문구입니다.어떤 목표를 성취하고자 할 때,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좋은 문구입니다.과거 한국이 성장제일주의를 추구할 때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과 지향적인 삶을 살았습니다.과정은 어떻든지 간에,결과가 좋으면 성공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습니다.그러나 결과로 얻어지는 유익도 중요하지만,그 과정에서 겪어내는 인생의 스토리 역시 우리에겐 너무나 소중한 것입니다.구약성경…
“그러므로 네가 알 것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이 아름다운 땅을기업으로 주신 것이 네 공의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너는 목이 곧은 백성이니라” (신명기9장6절)하나님께서 이 험한 세상을 구원할 메시아를 보내시면서,왜 가장 강력한 왕의 모습으로 예수님을 보내시지 않고,가난하고 힘 없는 목수(Carpenter)의 모습으로 그를 보내셨을까요?왜 하나님께서는 당시의 수도였던 로마나 종교의 중심지였던 예루살렘으로 메시아를 보내시지 않고,변방의 작은 도시 베들레헴 그리고 나사렛으로 그를 보내셨을까요?구약성경 신명기9장 말씀에 보면,오랫동안 …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신명기8장3절)‘마음이 콩밭에 가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정작 지금 해야 할 일에 집중하지 못하고,다른 일에 관심을 둘 때 하는 말입니다.하나님께서 오랜 시간 노예 생활로 지쳐 있던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Exodus/해방)시키십니다.그런데 그 기쁨도 잠시…이스라엘은 목적지인 가나안 땅으로 곧바로 들어가지 못하고, 40…
“네가 있기 전 하나님이 사람을 세상에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지나간 날들을 상고하여 보라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이런 큰 일이 있었느냐 이런 일을 들은 적이 있었느냐”(신명기4장32절)C.C.C.(Campus Crusade for Christ)라는 대학생 선교단체의 여름수련회를 참석해보면, ‘100문100답’이라는 순서가 있습니다.말그대로100번을 질문하고100번을 대답하는 시간입니다.그런데 질문은100번이 다 다르지만,대답은 매번 똑같습니다.바로“예수 그리스도!”입니다.예를 들면, “우리는 왜 예배를 드리는가?우리는 왜 찬양을…
“그들이 내 법도를 싫어하며 내 규례를 멸시하였으므로그 땅을 떠나서 사람이 없을 때에 그 땅은 황폐하여 안식을 누릴 것이요” (레위기26장43절)교회 다니시는 분들 중에도, ‘하나님을 위해 살아가는지’아니면‘자기자신을 위해 살아가는지’가 혼동 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그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레위기26장31절의 말씀처럼“너희가 향기롭다 생각하는 일들을 과연 하나님께서도 향기롭게 인정해 주시는가”입니다.우리는 자신이 하는 일들을 대부분 옳다고 생각합니다.그러나 그 일이 정말 옳은지는 하나님께서 결정하십니다.내가 아무리 스스로 괜찮다…
“엿새 동안은 일할 것이요 일곱째 날은 쉴 안식일이니 성회의 날이라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너희가 거주하는 각처에서 지킬여호와의 안식일이니라” (레위기23장3절)우리에게 잘 알려진 찬송가“즐겁게 안식할 날”(새찬송가43장)은 영국의 목회자였던‘워즈월스(Wordsworth)’에 의해1862년에 지어졌습니다.그 가사가 이렇습니다. “1절-즐겁게 안식할 날 반갑고 좋은 날 내 맘을 편케 하니 즐겁고 기쁜 날/ 2절-이 날에 하늘에서 새 양식 내리네 성회로 모이라고 종소리 울리네/ 3절-이 주일 지킴으로 새 은혜 입어서 영원히 쉬…
“그들의 하나님께 대하여 거룩하고그들의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 것이며그들은 여호와의 화제 곧 그들의 하나님의 음식을 드리는 자인즉거룩할 것이라” (레위기21장6절)PK또는MK라는 말이 있습니다. Pastor’s kid (목회자 자녀), Missionary’s kid (선교사 자녀)의 약자입니다.그런데 이PK, MK들에겐 남들이 잘 모르는‘거룩한 부담감’이 존재합니다.교회에서든 학교에서든,다른 아이들보다 모범이 되어야 하고,목사님/선교사님이신 아버지 얼굴에 먹칠하면 안된다는 부담감이 늘 존재합니다.저 또한PK로 자랐기 때문에…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라”(구약성경 레위기20장26절)신념이 강하고 목적의식이 뚜렷한 사람들은 어떤 목표가 정해지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집중합니다.그러나 목표 지향적 특징이 강한 사람들에게도 치명적인 약점이 나타납니다.자신이 목표했던 바를 이루고 나면(혹은 반대로 그 목표가 실패하면),삶의 에너지가 현저하게 떨어진다는 점입니다.어떤 사람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최고의 대학에 갔더라도 그것으로 끝이 아니라,그 이후의…